개인연금 세액공제를 받는 것이 좋을까? 연금수령시 비과세가 나을까? 본문

정보/재테크

개인연금 세액공제를 받는 것이 좋을까? 연금수령시 비과세가 나을까?

도느로 2017.01.12 07:00

개인연금 가입할 때 세액공제 상품만 무조건 좋은 것일까?


노후를 위한 대비책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또 가입하는 금융상품이 바로 개인연금 상품일 것입니다.

물론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등의 공적연금이 있지만 그것은 노후를 맞이한 현실에선 너무나 부족한 대비책이라 볼 수 있지요?

다양한 연금상품 중 가입 전 세액공제가 되는 연금만이 좋은 것처럼 보여지는데 오늘은 세액공제가 되는 '적격연금'과 세액공제가 없지만 연금수령시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는 '비적격연금'에 대해 살짝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세액공제가 매력적인 '적격연금'은.....



다시한번 말씀드려 '적격연금'은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입니다.

적격연금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연금신탁, 연금펀드, 연금저축보험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런 연금상품은 각각 은행, 증권사, 보험사에서 취급을 하는데....

적격연금의 공통점은 세액공제 외에 나중에 확정연금으로 지급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적격연금은 순수한 세액공제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향후 연금을 받을 시점엔 받는 연금에서 세금이 부과되는 대가성 세액공제며 중도해지시 가입기간에 따라서 큰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합니다.

그저 방송, 신문 등에서 말하는 세액공제의 표면적인 면만 보지말고 연금수령 시기에 부과되는 세금과 중도해지를 할 경우 올수 있는 불이익은 반드시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 비과세 혜택이 매력적인 '비적격연금'은....



상품 앞에 '비적격'이란 말이 붙어있는 관계로 적격연금보다 못할 것 같은 '비적격연금'은 세액공제의 혜택이 없는 대신 비과세혜택이 매력적인 연금상품입니다.

대표적인 비적격연금상품으로는 연금보험과 변액보험이 있고 보험사에서 판매를 하고있죠.



비적격연금은 월납입식으로 10년 이상 유지할 경우 전액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일시납으로 납부하고 10년이상 유지된 비적격연금의 경우 최대 2억까지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과세혜택은 노후에 수령하는 연금액이 높다는 것과 연금가입 당시의 평균수명을 적용해 계산된 월 연금수령액을 평생 사망할 때까지 지급되는 종신연금으로 받을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홍보배너링크


> 백세시대를 대비하는 개인연금....현실과 미래 어느 것에 더 중점을 둘것인가?



흔히들 이제 '백세시대'라고 말을 하고 그에 대한 대비로 연금을 포함한 여러가지 노후대비 상품과 재테크 상품에 관심이 많아지는 요즘....

개인연금상품 가입에 있어 당장 현실의 세액공제혜택을 중요시하면서 노후연금에 세금을 뗄 것인가?...아니면 당장은 혜택을 보지 못하더라도 연금을 받는 금액에서는 비과세혜택을 볼 것인가를 잘 따져보고 가입해야 할 것입니다.

개인연금상품....모두 다 같은 상품이 아니라는 것을 아셨다면 이제 내겐 '뭣이 중헌지'를 잘 따져봐야 할 것입니다.



아래링크는 노후계획으로 연금을 가입하려는 분들이 무료로 포트폴리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연금설계전문사이트'입니다.

무료상담을 통해 연금수령에 유리한 상품을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위의 글을 설명하면서 해당업체로 부터 소정의 고료를 지급받기로 하였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다음 1 ... 7 8 9 10 11 12 13 14 15 ... 1442 이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