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반주기 윈맥스프로 반주로 윤종신 '좋니' 멜로디제거MR 만들기. 본문

일상

노트북반주기 윈맥스프로 반주로 윤종신 '좋니' 멜로디제거MR 만들기.

도느로 2017.09.11 07:00

윈맥스프로 반주기와 큐베이스5를 활용한 '좋니' MR제작!


저도 이제 구식이 되어가는지 요즘에 발표되는 대중음악은 거의 100%모른다고 할 정도로 관심이 없습니다.

노트북반주기에 신곡을 추가해 연습을 할 수도 있지만 왠지 제 정서엔 90년대 음악이 가장 잘 맞는 것 같아 취미삼아 하는 홈레코딩에 쓸 반주인 MR도 대부분 그 시절의 음악입니다.

하지만, 지나치면서 들어본 가수 윤종신의 '좋니'가 참 마음에 들어 제가 가진 노트북 반주기인 '윈맥스프로'와 음악제작프로그램 큐베이스를 활용해 저만의 MR을 재미삼아 만들어봤습니다.



처음 구입할 땐 가격부담 때문에 한동안 구입을 망설였던 노트북반주기 '윈맥스프로'는 이제 제 취미에서 가장 중요한 포지션이 되었고 참 잘 샀다는 생각이 듭니다.

비록 100% 소프트웨어악기로 제작되어 밋밋한 느낌도 많이 들지만 노래한곡을 직접 MR작업하는데 들어가는 공과 저의 형편없는 실력으로 볼 때 반주기구입은 정말 '저의 한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거기다 최신곡이 나오면 곡당 800원만 지불하면 되니 곡 추가에 드는 비용도 굉장히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끔 곡을 구입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절반가격으로 판매할 때도 있어 그 찬스를 잡으면 반값인 400원에 구입 할 수도 있죠. 물론 저 역시 윤종신의 '좋니'반주를 400원에 구입했습니다. ^^;;

이렇게 연주되는 반주를 이제 큐베이스로 고스란히 오디오녹음을 합니다.



Full HD해상도가 가장 필요한 때가 바로 이런 작업을 할 때!

두화면을 번갈아가며 모니터링 해야하기 때문에 분할창이 잘~ 보여야 합니다.

왼쪽이 음악제작프로그램인 큐베이스고 오른쪽이 노트북 반주기 '윈맥스프로'입니다.

실시간으로 녹화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러닝타임이 끝나면 완성된 오디오파일을 큐베이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녹음레벨이 정말 낮습니다.

취미삼아 집에서 노래를 하고 레코딩을 하는데 큰 무리를 없겠지만 저는 녹음레벨을 꽉꽉 채우는 것이 버릇이라 아주 간단하게 마스터링을 합니다.

저런 상태에서 녹음을 보컬녹음을 하게되면 볼륨은 물론 음압도 낮아 그러지 않아도 밋밋한 MIDI(미디)반주가 더 힘없이 들릴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녹음레벨을 올리고 EQ를 손보는 작업을 통해 반주의 음압을 올리고 더 다이나믹하게 들리도록 마스터링을 합니다.

물론 제가하는 작업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편집이니 관심이 있다면 그 접근이 참 쉽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녹음된 음원에 EQ를 걸어 제 귀에 듣기 좋도록 먼저 작업을 합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닌관계로 딱 제귀에 좋게 들리도록만~~~



그 후에 마스터링 VST를 활용하여 음압과 레벨을 최대한으로 뽑아내는 작업을 합니다.

물론 음원의 레벨은 절대 피크가 뜨면 안됩니다.

그것은 손을 대지 않는 것 보다 더 못한 작업이니까요.

녹음레벨에 피크가 뜬다는 것은 결국 음을 찌그려버린다는 것이기 때문에 반주의 처음부터 끝까지 레벨을 확인하면서 작업해야 합니다.



작업이 다 되었으면 믹스다운이란 작업을 거쳐 오디오파일로 만들어야 하는데...저는 늘 가장 만만한 MP3 320K/44.1KHz로 변환합니다.

그정도면 취미로 녹음하는덴 전~혀 지장이 없기 때문이죠.




위의 캡쳐사진에서 상단에 있는 음원레벨이 작업 전이고 하단에 있는 것이 마스터링작업 후의 결과물입니다.

요즘의 K-POP은 레코딩레벨을 거의 꽉꽉 채운다고 하니 저정도면 꽉 찬것도 아닙니다만,,,실제로 모니터링을 해보면 음압의 차이와 음원의 다이내믹..그러니까 박진감이 확실히 달라집니다.

이렇게 보컬녹음을 위해 윤종신의 '좋니'MR작업이 끝났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유튜브를 통해 한동안 노트북반주기와 큐베이스를 이용해 만든 기성곡 MR을 올렸더니 많은 분들이 메일로 해당곡의 mp3를 요청하시거나 또 그 외의 곡까지 요구하시더군요.

될 수 있으면 보내드리려고 노력을 했지만 몇몇곡은 저작권에 위배되기도 해 곡을 업로드하는데엔 이제 부담이 됩니다. ㅜㅜ

실제 차이를 들려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