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도 조심해야 할 심혈관질환 급성심근경색! 친구가 쓰러지고 보니..... 본문

정보/건강상식

40대도 조심해야 할 심혈관질환 급성심근경색! 친구가 쓰러지고 보니.....

도느로 2017.11.08 13:25

친구 두명이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지니 경각심이....


몇 년전 가장 친한 친구가 회사 업무로 세미나에 참석 중 갑자기 가슴의 통증을 느끼고 쓰러져 심장조영술을 받았습니다.

다행히 이젠 건강하게 일상으로 돌아왔습니다만, 저승까지 갈뻔한 그 친구는 여전히 스트레스와 흡연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 또 한 명의 친구가 가슴에 심한 통증을 느껴 응급실로 실려갔답니다.

그 친구 역시 급성심근경색!!

조금만 늦었다면 큰 일 날뻔 했던 상황이었다고 전해 들었습니다.

갑자기 경각심이 확~ 드는 순간이었습니다.



> 급성심근경색은 왜 발생할까?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진 제 친구 두명의 공통점은 모두 오랜기간 흡연을 해왔고 육식을 즐기며 운동을 잘 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급성심근경색의 원인으로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가족 중 심장병이나 뇌졸중이 있을 경우, 흡연 등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 원인 중 제 친구들은 흡연이 원인이 아니었나?...라고 짐작하고 있습니다.

저는 조금 더 위험한 것이 끊었던(참았던) 담배를 얼마 전 부터 다시 피기시작했고 고지혈증까지 있기 때문에 참...겁이 납니다.ㅜㅜ


> 급성심근경색 증상



제가 들은 급성심근경색의 경험담은 모두 갑작스럽게 찾아온 심한 가슴통증이었습니다.

그 외에 식은 땀, 메스꺼움 등이 함께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가슴통증의 경우 가슴을 심하게 짓누르고 쥐어 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그 통증이 어깨나 팔로 퍼질 수 있습니다.



> 급성심근경색 증상이 나타났을 때 응급처치법



1. 환자는 될 수 있는 한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2. 최대한 빨리 119에 연락츨 취해 3차 병원 응급실로 이송. 이 때 발병 6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해야 심장괴사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3. 혀 밑에 넣는 (또는 뿌리는) 니트로글리세린이 있으면 즉시 복용하도록 합니다.


> 급성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질환 예방



- 금연은 필수

- 규칙적인 운동

- 채소, 과일을 충분히 섭취

- 과음은 자제하고 술을 마셔도 하루 2잔 이내로....

-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

- 염분, 동물성 육류, 트랜스지방 등의 섭취를 제한

- 견과류와 등푸른 생선 섭취

- 정기적인 건강검진




간혹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 중 심혈관관련한 질환으로 쓰러졌다는 소식이 들리면 바짝 긴장이 됩니다만, 실제 제가 겪지 않으니 얼마 못가 그 경각심은 사라지고 이내 나쁜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다시 시작됩니다.

생명까지 앗아갈 수 있고 심한 후유증까지 만들어 낼 수 있는 질환인만큼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백번 맞는 말인데 그게 참 쉽지 않습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