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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철 건강에 좋은 추천 제철음식! 가을질환예방에 딱 좋아!

도느로 2016.09.24 07:00

가을철 건강에 좋은 추천 제철음식! 가을질환예방에 딱 좋아!


가만보면 우리의 자연이치만큼 신기한 것도 없습니다.

철마다 많이 나는 제철음식은 그 시기에 필요한 영양보충은 물론 쉽게 올 수 있는 계절성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지요.

지독히도 뜨거웠던 여름이 가고 어느새 성큼 다가온 가을...

날씨는 선선해졌지만 무더위에 익숙해져있던 우리몸은 또다른 계절을 맞으며 면역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가을제철 음식은 우리몸이 가을을 잘 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음식들이랍니다. ^^



> 가을철 건강관리를 위한 추천 제철음식 <



1. 갈치의 효능

막 여름이 끝나고 가을로 접어들 때가 제철인 갈치는 DHA 함량과 단백질 함량이 높아 수능을 앞두고 지쳐있는 수험생에게 좋은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지방, 당질도 알맞게 들어있는 갈치는 풍미까지 좋아 입맛을 잃은 사람에겐 식욕을 돋구워줍니다.

생선 속에 함유된 단백질에는 함황아미노산이 풍부한데.....이 성분은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대표적인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갈치구이, 갈치조림, 갈치튀김, 갈치양념구이...그 어느 메뉴하나 가을에 어울리지 않는 것이 없지요? ^^





2. 밤의 효능

가을 산을 거닐다보면 흔히 볼 수 있는 가을의 대표음식 '밤'은 흔하지만 한약제로 쓸만큼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처방되는 밤은 그 약효보다는 비위기능을 돕고 기운을 강화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쓰는것인데요.


밤 100그램 기준으로 함유된 영양소는 탄수화물 34.5그램, 단백질 3.5그램, 그 외에 지방, 비타민A,B,C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데 이런 성분들은 신체발육과 성장에 좋으며 의외로 많이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미용, 감기예방,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대체적으로 가을엔 밤을 넣어 지은 밤밥이 구수한 제맛을 볼 수 있는 조리법입니다.



3. 연어의 효능

수퍼푸드라 불리는 음식 중 유일하게 포함되어 있는 생선인 연어는 생선의 귀족으로 불릴 만큼 맛과 영양소에 있어 '갑질'을 하는 생선입니다.

살코기에선 솔잎 냄새가 나고 지방은 적은 대신 단백질이 많아 맛 자체도 담백한 연어는....

비타민A가 풍부하고 다른 생선에는 잘 없는 비타민D도 함유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단백 저지방 생선이라 운동 후에 소비된 단백질 보충으로도 아주 좋은 식재료로...여름이 지나고 슬슬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께 추천을 드리는 생선이기도 합니다.

산란기가 시작되기 전인 가을철에 잡은 연어는 기름이 올라있는 시기라 맛도 가장 좋을 때라고 합니다.

연어버터구이, 연어연탄구이와 함께 하는 저녁상은 가을의 분위기와 딱 어울리는 메뉴라 할 수 있겠네요.




그 외에도 가을을 대표하는 여러가지 음식이 있고 제각각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에 골고루 섭취를 한다면 모자란 영양소를 고루 보완한 '보약'같은 식단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여름의 무더위에 지쳐 움직이는 것조차 힘들었다면 선선한 가을의 문턱에 들어선 지금 운동과 함께 제철음식으로 가을철에 올 수 있는 질환들을 예방하고 건강까지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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